아는 것이 힘

세계각국의 보행 및 주행 방향

Recompanion 2025. 11. 30. 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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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는 보행자 좌측통행이 상당기간 지속되다가 2010년부터 우측통행으로 바뀌면서 차량도 보행도 같은 방향으로 통행되지만 좌측통행 에 익숙해진 나는 아직도 헷갈리는 경우가 많아서 다른 나라들의 상황은 어떤지 알아보면 재미있을 듯하다.






역사적으로 처음 우측통행이 생길 때에는 당시의 교통수단이 무엇인지가 중요했습니다. 자동차가 발명되기 전, 사람들은 마차를 주요 교통수단으로 이용했는데요. 마부가 주로 오른손으로 채찍을 휘두르다보니 운전자인 마부는 오른쪽, 승객은 왼쪽에 앉았습니다. 때문에 19세기 초 영국에서는 증기자동차를 만들때도 자연스럽게 운전석을 오른쪽에 배치했었습니다. 반면 독일에서는 운전석을 왼쪽에 둔 자동차를 생산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오른손잡이라, 운전할 때 오른손으로 자동차 기어를 변속하는 것이 수월하다는 이유에서였죠. 초기의 자동차는 성인 남자의 힘으로도 쉽게 움직이지 않는 빡빡하고 단단한 변속기어와 제동장치로 인해 더 힘이 강한 오른손으로 조작하는 것이 편할 수밖에 없었던 건데요. 이처럼 운전석이 왼쪽이냐 오른쪽이냐에 따라서 시야 확보가 용이한 쪽으로 자동차 통행 방향이 정해지게 된 겁니다.

우리나라도 역사적으로 우측통행을 했습니다. 조선왕조의 종묘 제례 기록을 보면 우측통행을 하고 있고, 왕실과 국가의 행사를 그림으로 정리한 의궤 행렬에서도 우측통행을 하는 것을 볼 수 있죠. 1905년, 고종황제가 우리나라에 최초의 자동차를 들여오고 ‘대한제국 규정’에서 정식으로 보행자와 마차의 우측통행을 규정하기도 했는데요. 그러다 1921년 일제강점기 때, 일본이 조선총독부 도로규칙을 개정 하며 사람과 차량의 통행방식을 좌측통행으로 바꾸게 되었습니다. 당시, 일본은 사무라이의 보행 관습이 있었는데, 좌측 허리에 칼집을 차고 다녔던 사무라이들이 우측으로 걸을 경우, 마주오는 사무라이가 차고있던 칼집과 서로 부딪혀 시비가 생길 수 있어 일본인들은 좌측보행을 원칙으로 하고 있었죠. 그러다 1946년, 미군이 차량 운행을 하면서 자동차와 마차의 우측통행제가 다시 실시됩니다. 하지만 당시 차량만 우측통행을 하고, 보행자는 계속 좌측통행을 유지하게 되었는데요. 그렇게, 차량은 우측통행, 보행자는 좌측통행을 유지해온 기간만 88년이었죠.

그러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009년 4월 29일, 기존의 좌측통행 보행문화를 우측통행으로 바꾸는 보행문화 개선방안을 발표해 지하철 등 대중교통시설부터 시범적으로 운영하다 2010년 7월 1일부터 전면 확대 실시해 지금에까지 이르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좌측통행에 익숙해진 보행방식을 우측통행으로 바꾸게 된 이유는 뭘까요? 첫째, 우리나라 국민 10명 중 8명 정도가 오른손잡이인데요. 이에 따라 오른손에 짐을 들고 다니는 경우가 많아 좌측통행을 하게 되면 마주오는 사람과 충돌하는 일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두번째는 회전문이나 공항 게이트, 지하철 개찰구 등에서 좌측통행을 할 경우 동선이 꼬여 충돌할 수밖에 없는 구조였기 때문입니다. 세번째로는 인도에서 우측통행을 할 경우에 차량을 마주보고 걷게 되는데요. 돌발상황이 벌어질 때 몸을 바로 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요 특히 횡단보도에서는 우측통행을 해야 정지선을 넘어오는 차량과 일정 거리를 확보할 수 있어 더욱 안전하다는 겁니다. 그러나 모든 길에서 반드시 우측보행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도로교통법에 따르면 ‘보도에서는 우측통행을 원칙’으로 한다고 되어있지만 ‘보도와 차도가 구분되지 아니한 도로에서는 차마와 마주보는 방향의 길가장자리 또는 길 가장자리 구역으로 통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보행자가 우측통행을 하면 뒤에서 오는 차량을 보지 못하게 되기 때문에 마주오는 차량과 같은 방향인 좌측으로 통행해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겁니다. 요즘은 길을 걷다 보면 자전거 외에도 전동 휠, 킥보드 같은 이동수단들이 함께 통행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걸으며 스마트폰은 절대 보지 말고, 우측통행을 주로 하되, 도로의 여건에 따라 좌측통행도 같이 하면서 안전하게 통행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행안부 홍보 자료)


🚗 1. 자동차 통행 기준: 좌측통행 / 우측통행 국가 분류

✅ 좌측통행(LHT: Left-Hand Traffic) 국가

전 세계 약 75개국(약 35%)
주로 영국 식민지 영향권 국가들.

대표 국가

영국(UK)

아일랜드

호주

뉴질랜드

일본

인도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스리랑카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태국

인도네시아

남아프리카공화국

케냐

탄자니아

홍콩

키프로스

몰타

피지, 자메이카 등 카리브 국가 일부


▶ 좌측통행의 특성

운전석: 차량 우측

추월은 오른쪽으로

원형 교차로는 시계방향으로 회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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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측통행(RHT: Right-Hand Traffic) 국가

전 세계 약 165개국(약 65%)
한국 포함 대부분의 국가가 해당.

대표 국가

대한민국

미국, 캐나다

중국

러시아

독일·프랑스·이탈리아 등 유럽 대부분

브라질, 아르헨티나 등 남미 대부분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 대부분


▶ 우측통행의 특성

운전석: 차량 좌측

추월은 왼쪽으로

원형 교차로는 반시계방향 회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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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보행자 통행: 좌측/우측 기준

보행은 자동차보다 절대적 규칙이 적으며 국가별·지역별·지하철 기준 등 다양합니다.

▶ 보행 우측통행 국가

대한민국

미국

캐나다

대부분의 유럽 국가


(한국은 2010년 이전에는 좌측통행 → 이후 우측통행으로 전환)

▶ 보행 좌측통행 국가

일본

영국

싱가포르(철도역 기준)

호주 일부 지역


※ 일본은 자동차와 보행 모두 좌측통행을 철저히 유지하는 대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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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특이 사례 & 흥미로운 정보

1) 일본

옛날 사무라이가 칼을 차는 방향(왼쪽 통행이 충돌 방지)에 기원 있다는 설이 있음.

자동차·보행 모두 좌측통행.


2) 영국

좌측통행의 ‘원조’ 국가 중 하나.

영연방 영향으로 다수 국가가 좌측통행 유지.


3) 미국

초기에는 주마다 달랐으나 20세기 초 전국적으로 우측통행 통일.


4) 프랑스

나폴레옹 시대부터 우측통행을 확립해 주변 유럽 국가에 확산.


5) 인도

영국 식민지 시절 좌측통행 채택 → 현재도 유지.


6) 중국

자동차는 우측통행

홍콩·마카오만 좌측통행
→ 국경을 넘으면 룰이 바뀌기 때문에 도로 연결부에 전환 시스템 존재


7) 스웨덴(1967년 유명한 사건)

1967년 9월 3일, 하루 만에 좌측통행 → 우측통행 전환

“Dagen H(우측통행의 날)”이라 불리며 역사상 가장 큰 교통 체계 변경 사례.


8) 보행과 자동차 규칙이 다른 국가

싱가포르: 자동차는 좌측, 지하철 계단·에스컬레이터는 우측서기 권장

한국 과거: 자동차는 우측, 보행은 좌측(→ 2010년 이후 보행도 우측으로 통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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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합표

자동차 통행

구분 국가 예시 특징

좌측통행 영국, 일본, 인도, 호주, 말레이시아, 남아공 등 차량 우측 핸들, 추월은 오른쪽
우측통행 한국, 미국, 중국, 독일, 프랑스 등 차량 좌측 핸들, 추월은 왼쪽


보행 통행

구분 국가 예시

좌측보행 일본, 영국, 싱가포르 일부
우측보행 한국, 미국, 유럽 대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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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가별 자동차 통행 + 보행 통행 정리 (요약표)

🟦 아시아

국가 자동차 보행 비고

한국 우측 우측 2010년 보행 좌→우 전환
일본 좌측 좌측 자동차·보행 모두 철저한 좌측통행
중국 우측 우측 홍콩·마카오는 좌측
홍콩 좌측 좌측 영국식 유지
마카오 좌측 좌측 포르투갈 영향 없음, 홍콩과 동일
대만 우측 우측
인도 좌측 좌측 영국 영향
파키스탄 좌측 좌측
스리랑카 좌측 좌측
방글라데시 좌측 좌측
싱가포르 좌측 (혼합) 보행은 우측서기 권장, 자동차는 좌측
말레이시아 좌측 좌측
태국 좌측 좌측
인도네시아 좌측 좌측
필리핀 우측 우측
베트남 우측 우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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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럽

국가 자동차 보행 비고

영국(UK) 좌측 좌측 좌측통행의 근원
아일랜드 좌측 좌측
독일 우측 우측
프랑스 우측 우측
이탈리아 우측 우측
스페인 우측 우측
네덜란드 우측 우측
스웨덴 우측 우측 1967년 좌→우 전환(Dagen H)
노르웨이 우측 우측
핀란드 우측 우측
몰타 좌측 좌측 영국 영향
키프로스 좌측 좌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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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메리카(북·중·남미)

국가 자동차 보행 비고

미국 우측 우측 대도시 기준 우측보행
캐나다 우측 우측
멕시코 우측 우측
브라질 우측 우측
아르헨티나 우측 우측
칠레 우측 우측
페루 우측 우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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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프리카

국가 자동차 보행 비고

남아프리카공화국 좌측 좌측 영연방 영향
케냐 좌측 좌측
탄자니아 좌측 좌측
이집트 우측 우측
나이지리아 우측 우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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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세아니아

국가 자동차 보행 비고

호주 좌측 좌측
뉴질랜드 좌측 좌측
피지·사모아 등 일부 좌측 좌측 사모아는 2009년 우→좌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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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패턴 요약

✔ 좌측통행 + 좌측보행(완전 일치 국가)

영국, 일본, 인도,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스리랑카, 말레이시아, 태국, 인도네시아, 남아공, 케냐, 탄자니아, 호주, 뉴질랜드, 홍콩, 마카오, 몰타, 키프로스 등.

✔ 우측통행 + 우측보행(완전 일치 국가)

한국, 미국, 캐나다, 중국, 대만, 필리핀, 베트남, 대부분의 유럽 대륙국, 남미 대부분 · 아프리카 다수.

✔ 자동차·보행 규칙이 다른 국가

싱가포르: 자동차 좌측 통행 / 보행은 우측 이용권장(혼합)

한국(2010년 이전): 자동차 우측 / 보행 좌측 → 현재는 모두 우측으로 통일

중국 본토 vs 홍콩·마카오: 같은 국가지만 본토는 우측, 홍콩·마카오는 좌측



출처: chat G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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